아이패드 vs 갤럭시탭 태블릿으로 쓰기에 뭐가 더 좋을까??

이번 2024년 5월 애플에서 애플 신제품 이벤트가 이례적으로 5월에 열렸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아이패드를 사기 전! 아이패드를 살까 갤럭시 tab을 살까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태블릿 pc 요즘은 책이랑 노트북 대신에 많이 들고 다니 시는데요 뭐가 좋은지 아니면 내가 현실적으로 뭘 사야 할 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서 정리를 해드릴 까 합니다.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2023년 세계시장 점유율을 보여드리겠습니다.

thumb crop resize

보시는 것과 같이 세계시장 점유율 50퍼 이상을 차지하고 있죠?? 2명중 1명은 아이패드 또는 갤럭시탭을 쓴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나는 현실적으로 뭘 써야하나 궁금 하실 수 밖에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제품 비교는 2024년 5월 기준 아이패드 최신 제품 vs 갤럭시 탭 제일 최신제품으로 비교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제가 말씀드리는 것들은 제 개인적인 생각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냥 참고만 하셔야합니다. 강매 아닙니다…. 그냥 참고 추천 이런거에요 ㅜ.ㅜ

– 내 예산과 목적에 맞게 사야함!

이건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 겠죠?? 예산이 없는데 무리해서 태블릿을 산다?? 절대 안됩니다. 제가 비교를 하기 전 제일 먼저 말씀을 드리고 싶은 얘기 입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이 한달에 100만원 버는데 80만원짜리 태블릿을 사겠다?? 말도 안됩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사야하는 목적은 무엇이냐?? 많은 목적들중 몇가지를 추려 보자면 영상시청, 공부, 그림그리는 드로잉, 문서나 블로그 작업, 게임, 영상편집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하나하나 살펴 보려고 합니다.

1. 영상시청

영상시청은 객관적인 스펙으로 먼저 비교를 해보자면 아이패드 프로는 레티나 리퀴드 XDR 디스플레이, 갤럭시탭 S9은 AM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단어 자체도 익숙한 OLED라서 무조건 갤럭시탭 디스플레이가 더 좋다고 하는 분들 계시는데 이건 절대 아닙니다.

딱 한문장으로 비교 하자면 갤럭시탭 진하고 선명한 색상, 아이패드 자연스럽고 정확한 색상을 보는데 편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 자체로는 판단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차이점은 스피커에 있는데요 스피커는 아이패드가 훨씬 좋습니다. 그래서 영상시청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아이패드가 좀더 나을 수 있습니다. 그치만 스피커 음질차이 난 신경안쓴다 하시는 분들은 갤럭시를 쓰셔도 무방합니다.

2. 공부

공부할 때 연필로 필기를 하는 건 당연히 기본이겠죠??? 갤럭시는 S펜 아이패드는 애플 펜슬이 있습니다.

S펜은 펜촉이 얇고 고무재질이라 안미끄러우며 펜촉이 얇다보니 글을 쓸 때 좀 더 잘 써지며 실제 종이에 쓰는 듯한 느낌을 주고 무게 또한 애플펜슬보다는 가볍고 따로 구매할 필요없이 제품에 포함되서 나옵니다.

애플 펜슬은 펜촉이 두껍고 무게도 좀 더 나갑니다. 플라스틱 같은 재질로 되어있어 미끄럽게 써지며 펜촉을 교체를 해줘야 하는 방식입니다. 무게가 나가니 아무래도 좀 묵직한 느낌이 들겠죠?

어플에서 약간 차이도 나옵니다.

다운로드 3노타빌리티Flexcil_image

대표적인 필기앱인 굿노트, 노타빌리티, 플렉슬 에서 어플 자체는 아이패드가 훨씬 더 유리하지만 필기감이나 가벼운 것 으로 따지자면 S펜이 훨씬 유리합니다.

IOS용 굿노트 다운로드

안드로이드용 굿노트 다운로드

 



하지만 필기자체는 큰 화면이 제일 유리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뭐든지 일단 화면 자체는 커야 필기를 할 공간이 나오겠죠??

정확하게 추천을 드리고 싶은건 큰 화면 입니다.

주로 학교에서 수업이나 강의를 들으면서 필기를 하는 것 이 대부분이고 PDF파일에 필기를 하게 됩니다. 근데 화면이 작다면 당연히 필기 하기 힘들겠죠??

3. 게임, 영상편집과 같은 고퀄리티 작업

솔직히 저도 게임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모바일 보다는 주로 pc게임을 많이 하긴 하지만 요즘 모든 게임사들은 모바일 게임에 좀 더 치중이 되어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게임이나 영상편집과 같은 고퀄리티 작업을 하게 된다면 갤럭시와 아이패드 중에서 제일 추천드리고 싶은건 솔직히 얘기를 드릴 수 있습니다.

바로 아이패드 입니다.

애플과 삼성의 공식사이트에 올라온 기본 스펙만 봐도 차이가 많이 느껴 지실 거라고 봅니다.

왜 제가 아이패드를 추천드리냐? 기본적으로 태블릿 pc에 어플을 깔게 되면 기본적으로 속도자체는 느려지고 무거워지기 마련입니다.

아이패드 자체는 굉장히 스펙자체가 높아서 오버스펙이라고 느끼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는 몇년이 지나도 버벅거림 없이 잘 돌아가죠. 최소 4년은 쓸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코어값을 포함해서 100만원 정도면 나쁘지않다고 볼 수 있죠.

그리고 어플자체도 안드로이드용, ios용 따로 있는거 처럼 어플자체는 다르게 만들어진다는거 아시나요?? 안드로이드가 좀 더 복잡한 코드를 쓴다고 합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에서는 어플이 제대로된 성능 자체를 못낸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현재 갤럭시 같은 경우 하드웨어는 아이패드를 많이 따라온 상태 입니다. 하지만 어플리케이션 자체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혹시나 본인이 상업적으로 태블릿은 이용한다면 아이패드가 훨씬 더 적합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같은 경우 갤럭시 탭 S8까지 한컴오피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하지만 이번에 나온 S9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여기서부터 단점이죠. 어플리 케이션 자체를 무료로 쓸 수 있었는데 이 장점이 없어 지는 것 입니다.

윈도우 호환 자체는 안드로이드가 훨씬 좋죠. 하지만 아이패드는 조금 복잡합니다. 어렵구요.

4. 드로잉 (그림 그리는 작업)

드로잉은 아이패드가 훨씬 좋습니다. 정확히는 어플차이가 있는 것 이죠. 위에서 언급했던거 처럼 어플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그만큼 차이가 심한 것 입니다. 소프트웨어는 아직 갤럭시 탭이 아이패드를 따라오기가 힘든 부분들이 있죠.

5. 가격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프로 11세대 기준으로 대략 100~120만원이고 애플펜슬은 별도 구매입니다. 애플펜슬은 대략 13만원 정도 하구

갤럭시탭 S9기준으로 대략 90만원에서 100만원이고 S펜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자 여기서 문제점은 본인이 영상도 보고 문서 작업도하고 드로잉도하고 게임도하고 할게 많다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분들은 간단합니다. 폰 기종에 따라서 가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휴대폰이랑 연동이 잘되는 태블릿 pc는 편할 수 밖에 없거든요. 실질적으로 휴대폰으로 파일을 받고 바로 옮기려고하면 폰 기종에 따른 태블릿 pc가 옮기기 굉장히 편합니다. 그냥 몇 번의 터치로 옮겨지는 경우가 많아요.

태블릿 실제로 사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인 분들 많으시죠?? 실제로 대학교 강의 들을때 전공책 진짜 많이 들고 다닐 필요없어요. 그냥 룰루랄라 하면서 태블릿pc 하나 챙겨가서 공부 하면 끝입니다. 솔직히 삶의질이 많이 높아져요. 그리고 뭔가 있어보이잖아요 >_<b

– 아이패드 에어 M2 모델, 아이패드 프로 M4 모델

현재 2024년 5월 기준 아이패드 에어 11, 에어 13 신제품이 발표가 되었죠?? 현재 한국에서는 출시를 안했지만 미국에서 직구해서 구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그럼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궁금 하실 것 입니다.

일단 처음으로 에어 11에는 M2칩이 들어 가있는데 이 칩은 코어 칩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길게 얘기하기 보다는 그냥 패드의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리고 에어 13에는 M4칩이 들어가 있습니다. M3는 어디가고 바로 M4칩이 나오냐 하시는데 M3칩은 맥북에 현재 코어칩이 들어가 있습니다. M3칩을 안넣고 바로 M4 칩을 넣었다는게 일단 대박이긴 하네요.
그리고 또하나의 장점이 요즘 핫한 AI 성능을 강조하고 있는 그런 새로운 칩셋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에어 11과 에어 13의 차이점은 확실히 명확하겠죠?? 속도의 차이 입니다. cpu 그래픽 등등 모든 종류의 작업에 힘을 실어 준다고 보시면 편합니다.

애플 스토어 아이패드 바로가기

– 갤럭시 S9 탭

현재 갤럭시 s9탭은 코어가 스냅 드래곤8 gen 2 입니다. 폴드5 플립5와 동일한 API가 탑재 되어 있는데요. s9 울트라 까지 똑같습니다. 전작인 s8에 비하면 향상은 되었지만 아이패드 프로라인이랑은 비교가 어렵죠…. 아이폰기준으로 14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RAM 자체는 s8에 비해서 향상되어서 만들어 졌습니다. 그리고 amoled 2x 패널이 들어가서 선명도에 있어서는 아이패드보다 더 좋습니다.

그리고 갤럭시만의 제일 큰 장점! 방수방진 기능이죠?? 이번에는 S펜까지 방수가 되게 나왔다고 하네요?!?! ㅡㅡb. 이말은 일반적인 사용 측면에서 굉장한 장점이라고 볼 수 있죠. 샤워할 때, 요리 할 때, 그리고 외부에서 사용해야 할 때 (예를 들면 캠핑) 굉장한 장점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s9 탭은 와이파이전용은 732g, 셀룰러는 737g 으로 무게감은 굉장히 무겁게 느껴질 것 입니다.

삼성 갤럭시 탭 바로가기

– 결론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무엇을 사야하느냐? 라고 물으신다면 답변은 수도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선택을 할 수 있게 방향성만 제시를 해드렸을 뿐입니다. 이것때문에 이걸해야겠다 라고 하시면 여러분들 말이 다 맞다는 말입니다. ㅎㅎ

확실한건 태블릿이 있다면 삶의 질을 up! up! 할 수 있다는건 확실히 얘기드릴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